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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료의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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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의 효능

양파의 효능



양파는 익히거나 끓여도 효능에는 큰 차이가 없다.

굳이 생양파를 고집하지 않아도 된다는 소리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중요한 것은 양파의 겉껍질에는 양파의 맨 안쪽 겹보다 양파의 중요한 성분인 케르세틴 함유량이 무려 300배나 많다.


1. 혈전 생성 예방

         양파에는 플라보노이드와 뛰어난 항응고제인 케르세틴을 함유하고 있어서 콜레스트롤의 균형을 맞춰 주고, 소염 작용과 항산화 작용을 한다.

         또한 알레르기를 해소하고 소화기관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특히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양파를 섭취하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고,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항암 효과

         양파에 함유된 많은 항산화제는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준다.

         양파에 들어있는 유화프로알린과 폴리페놀 성분이 짠 음식을 먹고 흡수된 아질산염, 아민과의 결합을 막아줘서 소화기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양파에 들어 있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식도, 간 대장, 위의 암 발생을 억제하고 케르세틴 성분 역시 인체 내 발암물질의 전이를

        막아줘서 뛰어난 항암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3. 심장 건강 유지

         양파에 들어 있는 케르세틴 성분은 항암효과 뿐만 아니라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면서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좋다.


4. 혈당 수치 조절

         양파에 있는 무기질 중 하나인 크롬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황 성분은 인슐린 생성을 촉진해서 당뇨 환자에게 큰 도움을 준다.

        특히 양파의 매운 맛을 내는 유화프로필알린 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트롤을 낮춰주고 혈당을 낮춰주어서 당뇨 예방에도 좋다.

        또한 혈압을 안정시키면서 피를 맑게 해서 동맥 경화와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5. 독소 제거

         양파에는 독소 제거 효과도 있다.

         양파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독소 제거를 도와서 납, 카드뮴, 비소와 같은 중금속을 간을 통해 배출하게 해준다.

         또한 양파는 뛰어난 살균력을 지니고 있는데 대장균과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 균을 비롯한 병원균을 죽이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6. 숙면 효과

         양파에 풍부한 엽산은 뇌의 혈류를 늘려준다.

         뇌에 산소와 영양소를 더 많이 공급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양파는 세로토닌과 도파민 등의 호르몬을 생기게 돕는데 이러한 호르몬은 숙면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7. 피부와 모발 건강 증진

        양파에 함유된 비타민은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서 피부와 머리카락이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콜라겐은 세포를 재생시키고, 피부를 매끄럽고 윤기 나게 만들어 준다.

        또한 머리카락을 튼튼하고 두껍고 윤기 나게 만든다.


8. 다이어트

         양파에 들어 있는 황화아릴 성분이 우리 몸에 들어가면 알리신이 되는데 이 알리신은 몸에 열을 내서 신진대사를 톡진하고 에너지 소모를 도와서

        다이어트와 체력 증간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양파에는 탄수화물이 많고 갈락탄(galactan), 크실란(xylan), 메틸 펜토오즈(methyl pentose) 등이 주이며, 헤미셀룰로오즈(hemicellulose)도 많다.

단백질, 비타민도 비교적 많지만 비타민 A는 거의 없다. 척극 성분은 황화 아릴(allyl, (C3H5)2S) 및 아릴 프로필(ALLYL PROPYL), 이황화물이다.

색소 성분으로 케르세틴(quercetin, C15H10O7)이라는 성분이 껍질 부분에 들어 있는 지방 성분의 산패를 막아주며 고혈압 예방의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양파는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동맥경화와 고지혈증의 예방 및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탁월하다.

혈당을 저하시키는 작용과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좋다.

변비통이나 피로 회복에도 좋으며, 지방의 함량이 적고, 채소치고는 단백질이 많은 편이라 다이어트에 꽤 좋다.

칼슘과 철분의 함량이 많아 강장 효과를 돋우는 역할을 하며, 혈액을 정화하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좋고 잔주름을 예방한다.

이런 양파는 평소 우리가 먹는 양파의 흰 부분보다는 겉껍질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그런 성분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양파를 먹기 보다는 겉껍질까지 넣고 만든 양파 즙으로 마시는 것이 효과가 좋다. 


『천연발효식초 80가지, 엮은이 동의보감 약초사랑, 2021』


양파의 효능


1. 양파는 고혈압을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2. 양파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위장을 건강하게 한다.


3. 양파는 콜레스테롤을 저하하고, 심장병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4. 양파는 피로를 해소하도록 하는 강장식품으로 오래전부터 사용해 왔다.


5. 양파는 성욕을 증진하고, 정력을 보강한다.


6. 양파에 들어 있는 케르세틴(querscetin)과 펙틴/페쿠친(pectin)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작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7. 양파에 들어 있는 주요 성분인 알리인(alliin)은 정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다.


8. 양파는 지방을 분해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9. 양파를 먹으면 특유의 양파냄새가 나지만 충치 예방에는 매우 좋다.


10. 양파는 뼈 손실을 막고, 골다공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을 줄여주며 폐경기의 여성에게 좋다.


11. 양파는 기관지 근육의 이완을 도와주어 천식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본초 뿌리약초 동의보감, 전국산약초연구회, 판도라books,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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